오늘은 범용 공인인증서 환불받는 방법에 대해서 그림을 통하여 상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다만 7일이 지나면 환불이 안되니 기간을 반드시 확인하시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일반 공인인증서와 달리 범용 공인인증서는 유료지만 사용 범위가 다양합니다. 실생활에서 다양하게 인증절차가 필요한데 핸드폰 본인 인증 힘드신 분들에게 대체 수단으로도 사용됩니다. 다만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받은 후 7일 이내에 환불이 가능합니다. 7일이 경과하면 환불이 불가능합니다.
1. 환불받는 방법은 신한은행을 통해서 진행해 보겠습니다. 타 은행도 비슷하게 진행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신한은행 인증센터로 들어갑니다.
2. 발급 때와 마찬가지로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를 클릭합니다.
3. 그림과 같이 인증서 폐기를 선택합니다.
4. 전자거래범용(코스콤) - [다음]을 누릅니다.
5. 발급하신 분의 주민번호를 입력하시고 4,400원 환급금을 받으실 출금계좌번호 및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6. 팝업 창이 뜨면 [X] 누르고 팝업을 닫습니다.
7. 아래에 요청하는 자리에 보안카드 번호 및 이메일, 전화번호를 입력하시고 [다음]을 누릅니다.
8. 위에 [다음]를 누르시면 공인인증서 폐기 처리가 완료가 됩니다.
9. 아래 내역은 범용 공인인증서 폐기하고 환급받은 금액입니다. 다만 환급을 받기 위해서는 발급 이후 7일 이내에 인증서 폐기 절차(위에 진행한 절차)를 통해서 환급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7일 이후에 인증서 폐기 절차를 진행하면 환급이 안되니 이점은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0. 인증서 폐기를 했지만 아래 내용과 같이 인증서 저장위치에 남아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부분도 깔끔이 없애려면 아래 내용과 같이 진행하시면 됩니다.
위와 같이 범용 공인인증서를 발급하고 7일 이내에 인증서 폐기 절차를 진행하면 4,400원 환급받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일반공인인증서에서 본인 인증 대체 수단이 안되기 때문에 범용 공인인증서를 사용하면 편리한 점이 많습니다.
일례로 본인명의 핸드폰이 없으신 분들은 알뜰폰 개통 시 본인 인증을 요구하는데 범용 인증서로 대체가 가능합니다.(서울보증보험이나 통신사 대리점에 방문하셔서 먼저 개통 회선이 있는 확인 하셔야 합니다) 1년간 4,400원 금액이니 크게 부담 없이 이용하셔도 되지만 환불을 받으시려면 기간을 확인하시고 환불받으시면 됩니다. 이번에는 범용 공인인증서 환불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